누네안과병원 황반변성25시 누네안과병원 황반변성25시
닥터누네 칼럼
누네안과병원 망막전문의가 직접 전하는 안질환 건강칼럼입니다.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채소 질산염에 대해 알아보자

01.png

 

 우리나라 3대 안질환으로 불리우는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환자수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들 3대 질병 환자수는 2013년 약 97만명에서 지난해 약 135만명으로 38%나 증가했습니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50세 미만 3대 안과질환자수는 31만명, 50세 이상은 104만명으로 50세 이상이 전체 환자의 77.3%를 차지하고 있어 20-30대와 더불어 40세 이상부터는 각별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3대 안질환은 잃어버린 시력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관리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채소 질산염?

02.png

 

최근 3대 안질환 중 하나인 황반변성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푸른 잎 채소와 근대뿌리에 주로 들어있는 채소 질산염(vegetable nitrate)이 노인성 황반변성(AMD)을 막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 입니다.


 이번 연구는 호주 웨스트미드 의학연구소의 바미니 고피나트 교수 연구팀에 의해 발표되었는데 49세 이상 성인 2천명을 대상으로 15년에 걸쳐 진행한 결과, 
매일 채소 함유 질산염을 100~142mg 섭취한 사람은 69mg 이하 섭취한 사람에 비해 황반변성 발병률이 35%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섭취량이 142mg 이상일 경우 이러한 효과가 더 커지지는 않으며, 채소 이외에 들어있는 질산염은 황반변성 예방에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섭취량이 142mg 이상일 경우 이러한 효과가 더 커지지는 않으며, 채소 이외에 들어있는 질산염은 황반변성 예방에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 기사 자세히보기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10/22/0200000000AKR20181022061200009.HTML?input=1195m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채소 질산염? 근거가 있는 사실일까?


03.png

 

 본래 녹색잎채소는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져있습니다. 일례로 시금치, 상추 등 녹색잎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녹내장의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는데,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녹색잎채소 섭취 시 녹내장 발생률이 20~30%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는 건강연구에 참가한 여성 6만 3,893명과 남성 4만1,094명을 대상으로 질산염이 많이 함유된 녹색잎채소 섭취량에 따라 5그룹으로 나누고 25년간 녹내장 발생률과의 연관성을 추적 조사한 결과, 
질산염은 산화질소 이전 단계의 물질로 혈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녹내장 발생률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질산염은 망막 속 시신경 혈류 장애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여(적혈구 증가로 혈액이 끈적끈적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 녹내장 뿐만 아니라, 혈관장애와 연관이 있는 노인성 황반변성(AMD)을 막는 것에도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연구결과는 무조건 믿고 따르기 보다는 이러한 연구가 있었다 라는 정도로만 참고하시길 바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전담 주치의와 상의 후 섭취 및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기사 자세히보기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21/2017112102212.html

 

질산염이 풍부한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은?

 

04.png

 

질산염이란 금속의 산화물이나 탄산염을 질산에 녹여 만든 화합물을 말합니다. 

 이러한 질산염은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대표적으로 시금치,청경채,상추,근대,샐러리,물냉이 등이 있습니다.

 

 특히 시금치는 식물성 단백질과 질산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이 많이 들어있어 신진대사 증가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청경채는 칼륨이 풍부해 근육을 만들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외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은?
 

 

05.png

 

 

 노인성 실명질환인 황반변성의 주된 원인은 노화로, 노안은 눈의 피로도와 연관이 높은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전자매체의 발달로 눈의 피로가 가중되면서 황반변성의 주적인 노안 발생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전자매체를 사용할 때, 대부분 근거리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근거리 작업을 과도하게 진행할 경우 수정체의 조절력 저하를 촉진시켜 노안발생시기를 앞당겨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통 노안은 40세 이후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최근에는 20~30대 젊은 노안이 적지 않아 전체 황반변성 환자수가 늘어나는 주 요인 중 하나로 전자기기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황반변성으로 진단되면 실명할 수 밖에 없나요? : 문다루치 망막 전문의



 

 모든 황반변성 환자가 실명에 이르는 것은 아닙니다. 황반변성은 건성과 습성으로 나뉘는데 이 중 실명을 유발하는 것은 대부분이 습성 황반변성으로, 발병 후 빠르면 수개월 안에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여러가지 항체주사를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있습니다. 건성 황반변성일 경우에는 시력저하의 위험성은 높지 않으나 습성 황반변성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안과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황반변성은 건강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 함께, 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예방 및 조기치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황반변성은 질병 초기에 통증이나 뚜렷한 자각증상이 없어 질병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에야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러나 증상이 느껴질 정도로 질환이 진행된 후에는 손상된 시력을 회복할 수 없기 때문에 되도록 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사전에 미리 발견하여 조기치료 하는 것이 현재 시력을 보존하고, 더이상 나빠지지 않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100세 시대가 성큼, 아니 코 앞으로 다가온 지금 몸 건강과 함께 눈 건강도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문의 1661-1175
│ 누네안과병원 망막센터 오현섭 원장님 출연
https://blog.naver.com/drnune/221380948537

 

황반변성 자세히 알아보기
 
http://noon.co.kr/lasik/2018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