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네안과병원 황반변성25시 누네안과병원 황반변성25시
닥터누네 칼럼
누네안과병원 망막전문의가 직접 전하는 안질환 건강칼럼입니다.
흡연자에게 더 위험한 망막질환, 황반변성 치료 방법은?

 

흡연자에게 더 위험한 황반변성?

 

2018-10-15 14;54;08_.png

 

 

 녹내장,당뇨망막병증에 이어 3대 실명질환으로 꼽히는 황반변성, 최근 흡연자가 비흡연에 비해 황반변성 발병확률이 약 50%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와 나왔습니다. 

 연세대 연구팀에 따르면 국민건강보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12만 9120명의 남성을 흡연와비흡연자로 나누어 연구한 결과, 흡연집단이 비흡연집단보다 황반변성 발생확률이 약 50%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망막질환, 황반변성이란?

 

02.png

 

 

 황반변성은 망막의 가장 중심에 있는 황반에 변성이 오는 질환입니다. 황반은 작지만 민감한 부위로 사물의 중심을 볼 수 있게 하고 사물을 인식해 색을 구별하는 등 시력의 90%를 담당하고 있어 질환을 방치할 경우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흡연이 황반변성에 미치는 영향은? 

 

03.png

 

​ 황반변성은 발병 원인이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노화와 연관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흡연,음주,스트레스,고혈압 등 안압을 상승시키는 요인과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심혈관계 질환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황반변성 환자는 평소 혈액순환 관리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흡연의 경우 모세혈관 장애로 망막색소상피세포를 손상시켜 황반변성 발병확률을 높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흡연자의 경우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황반변성 치료, 조기검진이 중요합니다. 

 

2018-10-15 14;56;51_.png

 

 

 황반변성은 초기에 뚜렷한 자각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안과검진으로 시력 손상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 및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황반변성 초기에는 글자가 휘어져 보이는 변형시나 어느 한 부분이 보이지 않는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질환이 더 진행되면 시야흐림과 함께 급격한 시력저하가 나타나게납니다

 

 

황반변성 치료 방법은? 

 

│황반변성 치료, 항체주사 치료 도움말 : 오현섭 녹내장 전문의

 

 

 

황반변성은 건성 황반변성과 습성 황반변성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건성 황반변성은 안타깝게도 현재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다만 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춰준다고 알려진 영양제를 섭취하고 금연,금주,자외선 차단 등이 시력저하를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습성 황반변성 치료에는 광역학레이저 치료와 항체 주사치료가 있습니다. 광역학 레이저 치료는 광민감물질을 혈관에 주입한 후 광민감물질에 반응하는 특수한 레이저를 눈에 조사하여 신생혈관을 선택적으로 없애주는 방법입니다. 항체주사치료는 혈관의 출혈을 멈추게 하고 비정상적인 혈관이 생기는 것을 막는 치료입니다. 시력개선과 질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광역학레이저 보다 더 간단하고 부작용이 적어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황반변성 치료 입니다. 

 

 

무엇보다 황반변성 치료와 함께, 관리가 중요!

 

2018-10-15 14;58;49_.png

 

 평소 운동을 통한 체중관리 및 식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질환의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녹황색 채소와 등푸른생선을 먹는 것이 눈 건강에 좋으며, 오메가3,루테인 등의 양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빨리걷기,수영,자전거 타기 등을 병행하는 것이 좋고 특히 흡연을 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