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누네 칼럼
누네안과병원 망막전문의가 직접 전하는 안질환 건강칼럼입니다.
비아그라, 황반변성 치료에도 도움이 되나요?

비아그라 복용 시 노인성 황반변성 예방률 


01.jpg

 

비아그라는 본래 발기부전 치료제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 칼럼비아 대학 안과 저문의 콜먼 박사에 따르면 비아그라가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망막질환인 노인성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서 화제였는데요. 임상시험 결과, 비아그라가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망막질환인 노인성 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추고 손상된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는 황반변성 AMD 환자 5명을 대상으로 비아그라를 매일 2정씩 2년 동안 투여하며 진행됐다고 합니다. 그 결과 AMD 환자의 시력을 그대로 유지시켜 더 이상 나빠지지 않게 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환자 중 한명은 시력이 개선되었고 나머지 4명의 증상은 진행이 완전히 멎는 효과를 보았다고 밝혔습니다.

 


Q. 비아그라가 황반변성에 정말 효과가 있나요?


A. 황반변성은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망막 앞쪽에 있는 중요한 조직층인 맥락막에 대한 혈액 공급 감소가 부분적인 원인일 수 있으며 맥락막으로 가는 혈류는 비아그라로 개선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실제 비아그라가 노인성 황반변성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입증되기에는 연구 표본 수가 적어 좀 더 규모가 큰 임상시험을 통해 가적인 환인이 필요하다고 보며 현재 소수 환자의 데이터만으로는 유의미하다고 보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02.jpg

 


또한 비아그라를 잘못 복용할 경우 두통, 오심, 현기증, 소화불량 등의 작은 부작용에서부터 시력상실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불러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연구결과를 무조건 믿고 따르기 보다는 이러한 연구가 있었다 라는 정도로만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03.jpg

 


Q. 그렇다면, 황반변성 올바른 치료방법은?


A. 황반변성은 크게 건성 황반변성과 습성 황반변성으로 나누어지며, 이에 따라 치료방법 역시 달라집니다.


건성 황반변성은 망막층의 시세포등이 위축되는 병이지만 예후가 좋은 편이고, 진행 속도가 느립니다. 또 시력 저하 증상이 심하지 않아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준다면 일상 생활을 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에 비해 습성 황반변성은 실명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은 질환으로, 대개 항체주사를 이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항체주사는 신생혈관을 억제하는 항체를 안구에 직접 주입해 망막 세포를 파괴하지 않으면서 신생혈관을 퇴행시켜 시력을 더 나 빠지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PDT(광역학레이저)가 있습니다. PDR는 광민감물질을 혈관에 투여한 뒤 레이저를 쬐어 황반에 생긴 미세혈관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시술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미 실명된 경우라면 치료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평소 정기적인 안과 검진과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황반변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A. 황반변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안저검사로 황반 이상을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일상 생활에서는 자외선 차단, 금연, 고농도의 비타민이나 황산화제 복용, 혈압관리, 체중조절 및 운동 등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황반변성을 자가 진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암슬러 격자 테스트로 집안의 밝은 조명 아래에서 착용하던 안경과 콘텍트렌즈를 착용한 상태로 암슬러 격자를 보면 됩니다. 이 때 한 쪽 눈을 가리고 30cm 떨어진 거리에서 중심을 복면 되는데 시선을 고정시킨 후에 선들이 어떤 모양으로 보이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선이 물결 모양으로 휘어 보이거나 선이 중간중간 끊어져 보인다면 황반변성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즉시 안과를 찾아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05.jpg

 



 

황반변성이란? 

황반변성이란 망막의 가장 중심에 있는 황반에 변성이 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황반은 작지만 민감한 부위로 사물의 중심을 볼 수 있게 하고 사물을 인식해 색을 구별하는 등 시력의 90%를 담당합니다. 이러한 황반변성은 65세 이상에서 실명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완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황반변성 더 자세히 알아보기 ▶http://noon.co.kr/131212_n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