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누네 칼럼
누네안과병원 망막전문의가 직접 전하는 안질환 건강칼럼입니다.
고도근시, 안경렌즈가 두꺼울수록 위험하다?


2.png


1. 고도근시란 무엇인가?


근시는 먼 곳을 바라볼 때 물체의 상이 망막의 앞쪽에 맺히는 굴절 이상으로 먼 곳은 잘 안보이고 가까운 곳은 잘 보이는 눈 상태를 말합니다. 고도근시는 렌즈나 안경을 맞출 때 사용하는 디옵터 단위를 기준으로 -6디옵터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초고도근시는 -9디옵터 이상을 말하는데 그 자체를 질환으로 보기 때문에 병적근시라고 합니다.

 

 

2. 고도근시가 생기는 이유는?

 

유전적인 원인
부모님이 근시인 경우, 자녀도 근시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고도근시도 해당됩니다.

 

근거리 작업시간의 증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디지털기기가 대중화 되면서 가까운 거리에서 장시간 화면에
집중하다보니 고도근시의 위험이 높아졌습니다. 근거리 작업이 길어지면 눈 속의 수정체가
가까운 거리만 보도록 훈련되기 때문에 근시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고도근시는 왜 눈 건강에 취약한가?


풍선의 원리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풍선은 불면 불수록 크기가 커지면서 표면이 얇아집니다.근시가 심하면 안구가 커지면서 앞뒤로 길게 늘어나게 되고, 이와 함께 망막도 얇아지게 됩니다.풍선을 계속 불면 어느 정점에서 터져버리듯이 망막 역시 근시가 심해지면 망막에 구멍이 생기는 망막열공, 찢어지는 망막박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안과 방문은 필수입니다!


안경이나 시력교정술로 근시를 교정하더라도 눈 안의 약한 조직은 그대로 입니다. 따라서 고도근시 환자는 6개월에 한 번, 안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77.png

 

 
알아두면 유용한 고도근시 생활수칙!


1. 근거리 작업 시간 줄이기.
2. 머리나 눈 부분에 충격을 가할 수 있는 과격한 활동 피하기.
3. 6개월에 한 번 안과 검진 받기.
4. 눈에 이상이 있을 시 지체 없이 안과 방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