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누네 칼럼
누네안과병원 망막전문의가 직접 전하는 안질환 건강칼럼입니다.
[당뇨망막병증 · 황반부종]당뇨 합병증 이겨내는 눈 건강 관리법

당뇨망막병증.jpg

 

당뇨망막병증과 당뇨병성 황반부종은 당뇨병에 의해 생기는 대표적 눈 질환입니다.
이런 질환들을 방치할 경우 자칫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당뇨인이라면 평소 눈 건강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누네안과병원 전문의가 알려주는 당뇨안과지침>

▶철저한 혈당관리, 무엇보다 중요해요!
당뇨가 발병한 지 5년 이내인 당뇨병 환자 대상의 한 연구에 따르면, 혈당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사람의 당뇨망막병증 발생률은 혈당 관리가 잘 된 사람보다 약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 건강뿐 아니라 전신건강을 위해서도 평소 혈당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하고 당화혈색소 검사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좋아졌다고 안 오시면 절대 안 돼요!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혈당이 안정되면 당뇨망막병증의 진행도 멈추었다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혈당 조절이 잘 이루어진다고 해도 당뇨 합병증의 위험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꼭 안과에 내원하여 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 오시면 이미 늦을 수도!
눈에 불편을 느꼈을 때 안과를 찾으면 이미 당뇨망막병증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발견이 늦어지면 치료를 해도 저하된 시력을 회복하기 힘들어집니다.  눈이 침침하고 시력이 나빠졌다면 바로 안과에 내원해야 합니다. 특히 당뇨진단을 받은 분이라면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빠른 시일 내에 안과검진을 받아야만 합니다. 

<당뇨망막병증 관리법 10가지>

1. 무엇보다 중요한 것, 바로 혈당 관리입니다.
2. 운동은 기쁜 마음으로, 즐기면서 하세요.
3. 과격한 운동보다 걷기, 자전거, 등산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정기적으로 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4. 혈당뿐 아니라 혈압·콜레스테롤 조절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5. 과음과 담배는 상태악화의 주범이라는 걸 명심 또 명심!
6. 매일 아침 한 눈을 가리고 반대쪽 눈의 시력에 이상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7.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화장실에서 볼 일을 볼 때도 절대로 몸에 과하게 힘을 주지 마세요.
8. 기침과 재채기를 너무 크게 하는 것도 삼가해야 합니다.
9. 물구나무서기 등 머리를 아래로 놓는 행동을 피해야 합니다.
10. 당뇨가 있다면 6개월, 당뇨망막병증 환자라면 3개월마다 안과정기검진을 받는 게 좋습니다.

<당뇨와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여주
천연 인슐린 작용을 하여 간에서 당 분해를 돕고 당의 재합성을 방지하여 혈당치를 낮춰준다.
또한 눈에 좋은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당뇨망막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케일
포도당 대사에 관여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능력을 개선시킨다.
또한 루테인과 제아크산틴 성분이 눈의 망막을 보호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돼지감자
인슐린을 정상 수치로 유지해주는 이눌린 성분이 일반 감자의 75배나 된다. 당뇨합병증 예방,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

 


 

■ 도움말: 누네안과병원 망막센터 김순현 원장
■ 보도: 국민일보 이기수 의학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