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누네 칼럼
누네안과병원 망막전문의가 직접 전하는 안질환 건강칼럼입니다.
블루베리의 효능 및 하루 섭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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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베리는 타임지 선정 10대 건강식품으로 불려진 만큼 우리몸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특히 블루베리는 비타민C 와 비타민E, 그리고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폴라보노이드가 풍부해 시력향상, 노화방지, 퇴행성 질환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이스트앵글리아대학 연구팀이 <미임상 영양학 저널>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블루베리 속에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생활성 성분의 작용으로 인해 블루베리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고혈압 발병 위험이 10%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고혈압 예방을 위해서는 주 당 적어도 한번 이상 블루베리를 섭취하라"고 권장했습니다.

 

블루베리효능 및 효과
​블루베리는 회복 및 정진, 노화방지 및 치매예방, 항산화작용, 해독효소, 생성촉진 호르몬 작용 정진, 향균, 항바이러스, 항암작용 혈소판 응고의 억제, 결합조직의 강화, 망막의 변성과 백내장의 방지, 요로감염증의 치료, 발암억제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블루베리의 천연 안토아닌 색소는 모세혈관으로부터 혈액이 나오는 모세혈관투과성을 억제하고 망막을 튼튼하게 해서 망막박리, 백내장을 방지 시킵니다. 블루베리의 색소는 "물체가 보인다"고 느끼게 하는 시홍세포라고 불리는 로톱신(Rodopsin)의 재합성작용과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시력강화 작용을 합니다.

 

블루베리 하루 섭취량
​블루베리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안토시아닌(anthocyanin)성분이 포도보다 30배나 많아 눈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식품으로 노화로 인해 눈의 기능이 떨어지는 원시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다만, 블루베리는 *단순당이 함유된 과일로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비만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자칫 실명의 위험까지 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순당의 대표적인 것이 설탕입니다.) 당이 세포의 연료이기는 하지만, 너무 많을 경우 세포 내의 단백질에 손상을 주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음식이든 맹신하여 과용하는 것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블루베리를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은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인데, 하루 20알을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식후 바로 먹는 후식의 개념보다는 1시간~1시간 30분이 지난 후 먹는 간식의 개념으로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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